Home > News > 박근혜 정부 초대 경제사령탑 출범

박근혜 정부 초대 경제사령탑 출범

2024-11-25 05:59:00

스마트 계약으로 미리 프로그램 가능 예금 토큰은 스마트 계약을 활용해 미리 원하는 결제를 프로그램할 수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신중한 행보를 이어오던 한국은행이 CBDC를 향한 의미 있는 한걸음을 내디뎠다.지난 4일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국제결제은행(BIS)과 협력해 미래 통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CBDC 활용성 테스트를 공동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박근혜 정부 초대 경제사령탑 출범

·예금 토큰(tokenized deposits): 은행이 기관용 CBDC를 기반으로 분산원장 기술 등을 이용해 발행하는 예금과 유사한 형태의 디지털 자산.빅테크가 주도하는 민간 지급서비스에만 의존하면 금융 안정과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이 총재는 기관용 CBDC에 우선 더 집중하고 이를 범용 CBDC에 결합하는 방식을 제시했다.

박근혜 정부 초대 경제사령탑 출범

실험해 보니 후자의 위험이 더 컸다.시장질서 교란을 막는 ‘잘 규율된 혁신(well-regulated innovation)의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박근혜 정부 초대 경제사령탑 출범

현금 이용이 줄고 경제·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중앙은행도 팔짱 끼고 앉아 있을 수 없게 됐다.

특히 지난 8월 페이팔이 글로벌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한 이후 규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선두 주자의 CBDC 디자인이 먼저 출발한 자의 이득을 누리지 못하고 글로벌 표준에서 이탈할 수 있는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분산원장의 처리속도는 현재로서는 기존 시스템에 비해 다소 느리지만 기술 발전으로 처리속도가 개선되고 있다.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는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다.

이 총재는 모든 목표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완벽한 기술이나 CBDC 디자인은 없다고 말했다.1980년대 베타맥스와 VHS의 비디오테이프 표준 전쟁처럼 말이다.






Copyright © Powered by     |    대체역사 마이너 갤러리|박근혜 정부 초대 경제사령탑 출범    |    sitemap

와이디온라인(052770) 2016.01.16 탐방보고서스타벅스, 실적 악화 경고…美 기업이익 축소 우려 커져1의대 정원, 10년간 1만5000명 늘린다친정에 돌아온 안방마님 “가을야구 명가 두산 재건”삼성SDI(006400) 4Q23 ’23년 자동차 전지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 지속기후동행카드 시행 첫날한화솔루션, 亞 최초로 '가성소다 친환경' 인증美 8월 민간고용 19만5천명↑…월가 예상 상회(상보)우리금융, 상상인저축은행 인수 잠정 중단외모·플레이 아빠와 판박이…축구 레전드 ‘2세 대전’[오늘의 주요 국제금융뉴스](5일)예보, 11년 만에 도민저축은행 파산종결…피해 보상 마무리"축구협 후보명단 백지 만들었다" 독일인이 찾는 벤투 후임 조건[오늘의 주요 국제금융뉴스](6일)04. 미 4분기 생산성 3.2%↑…작년 한해 생산성 1.2%↑제12회 연합인포맥스 금융대상보스턴 내야수 스토리, 팔꿈치 수술...김하성 인기 상한가혼돈의 2023 국제금융시장한국기자협회 주관 이달의 기자상오피스·상가·토지섹터별 실적 스크리닝_’24년 1월 27일하나금융, 1000억 규모 민간 벤처 모펀드 조성[표] 오늘 유럽ㆍ미국 경제지표와 일정[뉴욕증시-1보] 미·중 무역회담 개최 합의 급등통일·외교·안보[뉴욕유가] 美재고 감소·무역회담 재개에도 신중론 0.1% 상승中 상무부 "미국과 10월 회담, '실질적 진전' 지향"(상보)[뉴욕전문가 시각] 무역대화 재개에 지표도 양호…위험투자 기지개한은 “지역 경제 상황 한눈에 볼 수 있는 지표 개발”미국 주간 에너지 재고량(8월 30일)